재배의 정석

재배의 정석

주의해야하는 식물 병해

점무늬병(잎줄기)

​병명 : 점무늬병(잎줄기)

영문명 : Leaf spot, Ascochyta leaf spot, Gray leaf spot

대상식물 : 갯기름나물(식방풍), 고려엉겅퀴(곤드레나물), 시써스



점무늬병 ( 갯기름나물(식방풍) )

발생환경
○ 7월 중순부터 시작하여 10월까지 발생한다.
○ 노재재배의 경우 7∼8월경 50% 발병률을 보인다.
○ 병원균은 병자각의 형태로 병든 잎의 잔재물에서 월동한 후 다음해의 전염원이 된다.
○ 병자각에서 분출한 병포자가 바람에 날려 기주체에 도달하여 초기 병반을 만들어 1차 전염을 완성한다.
○ 2차 전염은 1차 전염의 결과로 만들어진 병반상의 병자각에서 생긴 병포자가 원인이 되며, 1, 2차 전염 모두 바람에 의하여 전반되고,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의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다.
○ 병원균은 포자각 상태로 병든 조직에서 월동하며, 이듬해 알맞은 온습도가 되면 병자각에서 분출된 병포자가 공기전염 되어 기주체에 감염된다.

증상설명
○ 주로 잎에 발생한다.
○ 발병 초기에는 담갈색 소형반점이 형성되나, 오래된 병반은 암갈색의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확대되며, 윤문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.
○ 특히 건전한 부위와 이병부 사이에는 담황색의 중독증상을 나타내며, 심한 경우에는 고사한다.
○ 발생초기에 잎에 담갈색 소형반점이 형성되나 오래된 병반은 암갈색의 원형 또는 부정형으로 확대되며, 윤문으로 나타난다.
○ 건전부와 이병부의 경계가 분명치 않으며, 이병부 주변에는 황화증상이 나타난다.
○ 심하게 감염된 식물체는 아랫잎부터 황화되고, 병반부가 찢어지며, 말라죽는다.

방제방법
○ 실제 재배포장에서는 아직까지 큰 피해 사례가 없으나 발병초기에 병반부를 제거하여 병의 확대를 막는다.
○ 1차 전염원이 되는 병든 식물체의 잔재물을 모두 모아 태우거나 땅속 깊이 매몰한다.
○ 밀식을 피하고 포기 사이에 통풍과 투광이 잘 되게 하고, 물빠짐을 좋게 하여 과습하지 않게 관리한다.



점무늬병 ( 고려엉겅퀴(곤드레나물) )

발생환경
○ Alternaria는 습한 조건에서 병반이 확대된다.
○ Cercospora는 고온, 다습한 환경에서 다발하며 건기에는 보기가 어렵다.
○ 바람이나 빗방울로 전반되며, 식물의 잔재물이나 잡초에서 생존할 수 있다.
○ Phomopsis는 썩은 고구마 잎에서 월동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다른 식물을 감염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.
○ Septoria는 빗물이나 곤충에 의해 전반 된다.

증상설명
○ 여러 병원균에 의해서 다양한 점무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
○ Alternaria속에 의해 잎은 갈색의 동심원을 형성하며, 잎의 가장자리에서 뚜렷한 병징을 나타낸다.
○ Cercospora속에 의해서는 원형의 다소 각진 8㎜이하의 병반을 형성하고 때로는 엽맥으로 한정되며, 균일하게 중앙부위는 엷고 가장자리는 짙은 갈색이거나 연회색 병반이 형성된다.
○ Phomopsis의 잎 병반은 연회색~황갈색~갈색의 다양한 색을 나타내며, 대개 경계부위가 짙은 갈색이나 자색을 갖는다.
○ Septoria 병반은 Phomopsis의 병반과 유사하여 작고 흰색의 병반이 형성되고 경계부위는 짙은 갈색을 띄나 병반의 크기는 다소 작은 편이다.
○ Phoma 병반은 연회색~연황색 반점이 형성되면서 병반 중앙에 검은 병자각이 형성된다.

방제방법
○ 특별히 방제수단이 알려지지 않았다.
○ 병든조직을 제거하고, 포장위생을 철저히 한다.
○ 퇴비사용시에는 완전히 숙성된 퇴비를 사용하여야 한다.



점무늬병 ( 시써스 )

발생환경
○ 병반에서 형성된 분생포자의 비산(飛散)에 의해 공기전염을 한다.

증상설명
○ 잎에 갈색 내지 적갈색의 반점을 형성하며, 심하면 병반내부가 찢어지는 경향이 있다.

출처 :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병해충방제정보
https://www.nongsaro.go.kr/portal/ps/psx/psxk/fixFarmTchSch.ps?menuId=PS0431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