재배의 정석

재배의 정석

주의해야하는 식물 병해

북지모자이크병

​병명 : 북지모자이크병

영문명 : Northern mosaic

대상식물 : 보리



북지모자이크병 ( 보리 )

발생환경
○ 맥류 북지모자이크병의 피해는 해에 따라 다르며 지역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어서 1967년에는 0.2~9.6%의 발병률을 보였으나 1975년 안성에서는 47~100%의 심한 피해를 입어 거의 수확을 할 수 없었던 포장도 있었다.
○ 중부지역인 경기도, 충청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으나, 남부지방인 전남북, 경남북에서는 찾기가 힘들 정도로 이병주가 거의 없는 편이다.
○ 맥류북지 모자이크병은 토양, 즙액, 종자 전염이 되지 않고 애멸구(Laodelphax striatellus F)에 의하여 전염이 된다.

증상설명
○ 초기 병징은 황백색 또는 백록색의 반점이 새로 나오는 잎에 나타나며 잎집에도 같은 병징이 보인다.
○ 병징이 진전되어 심하게 나타날 때는 잎맥을 따라 흰줄무늬가 나란히 생기게 되며 잎의 기부가 흰색으로 된다.
○ 초장은 작아지고 잎폭도 좁아지며 가늘어지고, 약한 분얼경이 증가되어 총생한다.
○ 초기에 심하게 감염되면 출수하지 못하나, 후기에 감염되거나 증상이 가벼울 때는 출수는 되나 이삭이 충실치 못하며 까락이 굽거나 아래쪽으로 처지는 것이 특색이다.

방제방법
○ 매개충인 애멸구의 서식처인 제방이나 잡초가 많은 넓은 논둑 근처에 보리 재배 포장으로 선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.
○ 병든 식물은 발견 즉시 제거하며, 매개충을 철저히 방제한다.

출처 :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병해충방제정보
https://www.nongsaro.go.kr/portal/ps/psx/psxk/fixFarmTchSch.ps?menuId=PS04315